사피엔스

스페인의 독립과 용기의 상징 누만시아

양강섬 2020. 8. 28. 00:08

https://coupa.ng/bIU1iN

 

사피엔스:유인원에서 사이보그까지 인간 역사의 대담하고 위대한 질문

COUPANG

www.coupang.com

 

스페인의 독립과 용기의 상징 누만시아

고대 로마인들은 많은 패배를 당했다. 역사의 다른 위대한 제국의 지배자들과 마찬가지로 로마인들은 전투에서는 지고 또 지면서도 전쟁에선 이길 수 있었다. 타격을 입더라도 버티고 유지하는 능력을 갖추지 못했다면 제국이라 불릴 수 없다. 그런 로마인들도 기원전 2세기 중반 이베리아반도 북부에서 들려오는 소식을 참을 수 없었다. 반도의 원주민 켈트족이 사는 누만시아라는 시시한 산동네가 감히 로마의 굴레를 벗어던진 것이었다. 당시 로마는 지중해 분지에서 의문의 여지가 없는 패자였다. 마케도니아 제국과 셀레우코스 제국을 무찌르고, 긍지 높은 그리스 도시국가를 복속시켰으며, 카르타고를 폐허로 만들었다. 누만시아 사람들이 가진 것이라곤 자유를 향한 깊은 사랑과 험한 지형 밖에 없었다. 하지만 이들은 곳곳에서 로마에게 거듭 항복을 받아 내거나 굴욕의 후퇴를 하게 만들었다.


마침내 기원전 134년 로마의 인내심은 바닥났다. 원로원은 스키피오 아이밀리아누스를 파견하기로 결정했다. 로마에서 제일가는 장군이자 카르타고를 폐허로 만든 인물을 보내 누만시아인들을 손봐주기로 한 것이다. 그는 3만 명이 넘는 대군을 이끌고 진격했다. 누만시아인들의 투지와 전쟁기술을 높이 평가한 그는 불필요한 전투를 벌여 병사들을 희생시키고 싶지 않았다. 대신 누만시아를 에워싸는 요새들을 건설해 외부세계와의 접촉을 차단했다. 굶주림은 그의 편이었다. 1년여가 지나자 누만시아의 식량이 바닥났다. 모든 희망이 사라졌다는 사실을 깨달은 그들은 스스로 마을을 불태웠다. 로마의 기록에 의하면 사람들 대부분은 로마의 노예가 되지 않기 위해 자살했다.


누만시아는 나중에 스페인의 독립과 용기의 상징이 되었다. 돈키호테를 쓴 미겔 드 세르반테스는 <누만시아>라는 비극을 썼는데, 그 결말은 읍의 파괴지만 장래 스페인의 위대함에 대한 비전을 함께 담고 있다. 시인들은 강인한 방어자들을 칭송하는 찬가를 작곡했고, 화가들은 포위 작전을 장엄하게 묘사한 그림을 그렸다. 폐허 터는 1882년에 국가기념물로 지정되었으며 스페인 애국자들의 순례지가 되었다. 1950년대와 1960년대 스페인에서 가장 인기 있는 만화책은 슈퍼맨도 스파이더맨도 아니고 고대 이베리아반도에서 로마의 압제에 대항한 상상 속의 영웅 엘 자바토였다. 오늘날까지도 고대 누만시아인들은 스페인의 영웅적 행위와 애국심의 귀감이며, 젊은이들의 역할모델로 묘사된다.

유발 하라리, 사피엔스, 270-271.

 

https://coupa.ng/bIWlyt

 

백설 스페인산 압착 올리브유

COUPANG

www.coupang.com

 

https://coupa.ng/bIWlIB

 

오퓨리 스페인 아티초크 추출분말

COUPANG

www.coupang.com

https://coupa.ng/bIWlVl

 

도밍고 꿀캐모마일차 20티백

COUPANG

www.coupang.com

https://coupa.ng/bIWmfG

 

라이프허브 저분자콜라겐 석류젤리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